'술' 맛으로 마시고, 기분을 내고 그 자리의 분위기를 즐기기 위해 마시는 식품입니다. 적당한 음주는 긍정적인 심리와 상대와의 유대감을 증대시켜 주지만 지나치면 독이 됩니다. 알코올에 중독되었는지 판단할 기준과 중독자의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알코올중독자의 기준
알코올 중독의 기준은 미국 정신 의학 협회의 정신 장애 진단 및 통계 설명서(DSM-5)에 의해 확립되었습니다. DSM-5는 알코올 사용 장애에 대한 11가지 기준을 나열하고 있으며, 이 장애의 심각도는 충족되는 기준의 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의도한 것보다 더 많이 또는 더 오랫동안 마십니다. 두 번째, 술을 끊고 싶어도 끊을 수 없습니다. 세 번째, 술을 마시거나 알코올에서 회복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네 번째, 술을 갈망합니다. 다섯 번째, 관계 문제나 건강 문제 등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함에도 불구하고 계속 술을 마십니다. 여섯 번째, 음주를 위해 기타 활동을 포기하거나 줄입니다. 일곱 번째, 중장비 운전이나 기타 운전 등 신체적으로 위험한 경우에도 계속 음주를 합니다. 여덟 번째, 원하는 알코올 효과를 얻기 위해 술을 더 많이 마셔야 합니다. 아홉 번째, 술을 마시지 않을 때 떨림, 땀, 메스꺼움 등의 금단 증상이 나타납니다. 열 번째, 알코올에 대한 내성이 생깁니다. 즉, 원하는 알코올 효과를 얻기 위해 더 많은 술이 필요합니다. 열한 번째, 신체적 또는 정신적 건강 상태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키고 있음을 알면서도 계속 음주를 합니다. 만약 누군가가 이 기준들 중 2~3개를 충족한다면, 가벼운 알코올 장애로 간주됩니다. 4~5가지 기준을 충족하면 중등도 장애, 6가지 이상을 충족하면 심각한 장애입니다. DSM-5는 이 기준이 알코올 장애를 진단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일 뿐이며 개별 임상의들이 진단을 위해 추가 기준이나 자신의 판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에 의존하게 되는 이유
알코올 중독자가 알코올에 의존하는 이유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고 한 가지 요인으로 단언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알코올 의존증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요인에 대해서 설명드립니다. 첫 번째, 일부 사람들은 알코올 중독에 대한 유전적 성향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알코올을 섭취하면 알코올에 더 의존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 알코올이 많이 소비되는 가정에서 자라는 것과 같은 환경적 요인도 알코올 중독에 걸릴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우울증이나 불안과 같은 특정한 정신 건강 상태를 가진 사람들은 자가 치료와 증상 완화의 방법으로 알코올에 의존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사회적 환경에서 알코올을 소비해야 한다는 사회적 압력도 알코올 의존증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일단 알코올에 의존하게 되면, 스트레스나 감정에 대처하거나, 사회적 상황에서 자신감을 느끼거나, 메스꺼움, 땀, 불안과 같은 금단 증상을 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알코올에 의존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몸은 알코올에 대한 내성이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은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 알코올을 더 많이 섭취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알코올 소비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중독과 여러 가지 부정적인 건강 및 사회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중독은 복잡한 질환이며, 왜 사람들이 알코올에 의존하게 되는지에 대한 일률적인 원인은 없습니다.
중독자의 특징
알코올 중독 장애는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알코올 중독자의 특성은 개인에 따라 크게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인 특징에 대해서 설명드립니다. 알코올중독자는 알코올을 마시고 싶은 강한 욕망이나 갈망을 가지고 있으며,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일단 술을 마시기 시작하면 끊을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알코올 중독이 있는 사람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알코올에 대한 내성이 생기며, 점점 알코올 섭취량을 늘려야 합니다. 그리고 술을 끊으려고 하면 메스꺼움, 땀, 불안, 떨림 등의 금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건강 문제, 관계 문제 또는 법적 문제와 같은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함에도 불구하고 계속 술을 찾게 되며, 술에 대해 생각하거나 다음에 또 언제 술을 마실 수 있는지 계획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소비합니다. 알코올 중독이 있는 사람들은 술을 마시기 위해 한 때 즐겼던 다른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포기하거나 줄이게 됩니다. 또 사회적 상황보다는 혼자 또는 몰래 마시는 것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중독은 과민성, 공격성, 잘못된 충동 조절과 같은 행동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고 본인이 술을 끊고 싶어 할 수도 있지만, 끊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알코올중독자가 이런 모든 특징을 보이지는 않고 개인마다 나타나는 장애가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